박민규가 200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이므로 최근 소설의 경향을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다. 2000년대의 소설은 80년대와 물론 다르며 90년대와도 구별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서는 특히 소설의 작중인물들이 가지는 현실에 대한 인식과 대응방식을 통해서 2000년대 소설의 기본적인 태도를 짧게 살
박민규’와 ‘봄바람_박상률’의 두 작품을 근간으로 교육적 의미를 차출한 소설교육의 내용을 구현하고자 한다. 즉 우선적으로 소설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소설교육이란 무엇인지를 소설교육의 목적, 의의와 더불어 고찰한 뒤 현 소설교육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평적 분석과 함께 제시하도록 한다.
작품집으로 《카스테라》가 있으며, 장편소설로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핑퐁》이 있다. 2007년 〈누런 강 배 한 척〉으로 제8회 이효석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박민규의 세계관 또한 독특한데 그는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에서 자신을 이렇게 소개했다.
어릴 때부터 학
있다.
하나는 90년대의 상황에서 대서사에 구속되지 않은 자유로운 욕망의 탐색을 그리는 것이고(장정일,백민석,배수아), 다른 하나는 90년대에서는 잃어버린 공동체적 삶의 조건을 찾아 과거 속에서 자아의 성장을 추적하는 것이다.(박완서,임철우,송기원,현기영 )
(6) 박민규의 성장소설
88만원이라 하여 88만원 세대라는 달갑지 않은 별명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4)시대적 공통점: ‘상실의 시대’
1936년 발표된 작품인 이상의 ‘날개’와 1959년 작 이범선 ‘오발탄’, 2005년 작 박민규 ‘카스테라’는 각기 다른 시대에 발표된 작품이지만 중심인물이 시대적 상실을 겪었고 그로
소설이 현실의 경계를 넘어선 ‘환상성’을 가지고 있음을 평가받았다. 2000년대 이후 ‘환상성’ 을 기반으로 한 작가는 박민규가 대표적이며, 이 외에도 황정은, 권리, 염승숙 등이 있다.
Ⅲ. 실제 작품분석 - 소설
‘환상성’이 두드러진 최근 경향에 맞춰 우리가 선정한 작품은 박민규의
고작, 천원을 주는 게 나쁜 짓이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생각했다. 박민규, 『카스테라』,문학동네,2005, p 70.
여기에서 주인공은 성추행 사건에 대해서는 분개하지 않는다. 성추행을 한 것이 나쁜 것이 아니라 그러고 고작 천원을 주는 게 나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주인공의 '산수'이다.
소설이 쓰고 싶어졌다. 직장 생활을 접고 글쓰기를 시작했다. 꼴에 ‘지구영웅전설’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쉬엄쉬엄 밴드 연습도 하며, 밥 먹고 글 쓰고 놀며 나무늘보처럼 지내고 있다. 누가 물으면, 창작에 전념한다고 얘기한다. ”말로는 뭘 못해“라고 모두를 방심시킨 후, 정
작품 외적 요소는 작품 자체 보다는 작품을 작가의 체험이나 작가의 사상, 가치관, 사고 방식, 책이 쓰여지던 시대적 배경, 작품을 통해 연결 지을 수 있는 사회적 상황 등을 생각해 보다 넓게 텍스트를 감상하는 방식이다.
우리 조는 박민규 작가의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라는 소설을 조사하